달력

42024  이전 다음

  • 1
  • 2
  • 3
  • 4
  • 5
  • 6
  • 7
  • 8
  • 9
  • 10
  • 11
  • 12
  • 13
  • 14
  • 15
  • 16
  • 17
  • 18
  • 19
  • 20
  • 21
  • 22
  • 23
  • 24
  • 25
  • 26
  • 27
  • 28
  • 29
  • 30

서늘한 여름밤님의 책 <어차피 내마음입니다> 를 소개한, 

김민식PD님의 리뷰에 보면 김보통작가 생각이 나신단다.

그래서 서밤님의 책을 읽은 후,

바로 이어 김보통 작가의 <아직, 불행하지 않습니다> 를 읽었다.



읽는 내내 감정이입이 되었다.

퇴사 후 오키나와 여행부터. 작가가 되기전까지, 아니다.

브라우니를 굽기 전까지. 

거의 폐인처럼 살던 작가님에게 지난 몇 년간의 내 모습이 있었다.


하루종일 말도 안하고, 누구도 안 만나고...

누워있는 시간이 많았던...


작가님의 브라우니 굽기와 그림그리기가

지금 내 경우엔 매일 글쓰기와 영어공부, 1마일 걷기다.

(새삼 김민식PD님께 고맙다는 인사를....아닌가? 

PD님을 알게 해준 파파이스에게 먼저 인사해야 하나??)

그러니까, 아직 나는 브라우니 굽기와 그림그리기를 이제 막 시작한 셈이다.


책 첫장부터 느껴졌던 것은, 이 사람 글 잘쓴다!

만화가랬는데, 왜 이리 잘쓰지?

문장이 단문도 있지만 복문도 꽤 많은데, 쉽게 읽힌다.

책을 다 읽고 나니 자연스레 김보통작가님이 궁금해져서 검색 하던중,

인터뷰 하나에 나오는 내용.

외삼촌이 작가님이 쓴 글을 보고 쉽게 썼다며 칭찬하셨다는...


작가님은 잘 몰랐지만, 어린 시절부터 작가님께 글쓰기와 그림에 재능이 있었던 것 같다.

(음...<보통>이고 싶어하는 아니 보통밖에 안된다(?)고 생각하는 작가님께,

이미 재능이 있던 걸로 보입니다! 라고 하는 건 실례일까?)


다시 작가님이 궁금해져서 찾아보니, 팟캐스트 몇 군데에 나오셨다.

요조,장강명의 책 이게 뭐라고 2편, 서늘한여름썰 1편.

모두 들었다.

책 이게 뭐라고에서의 대기업 회식 문화를 그나마 낮은 수위로 말씀하신 듯 한데,

드라마, 영화에서 나오는 말도 안돼라고 생각한 장면들이,

실은 현실이었다.

진짜 일어나고 있는 일이었다니...

정말 충격이었다.


퇴사를 왜 했냐면, 집에 불이나서, 무조건 살겠다는 생각에 뛰쳐나온 것이라는 표현이

정말 이해되었다.


"작가님! 정말 잘 나오셨습니다! 

퇴사 결정은 결코 작가님의 잘못이 아니에요.

살기 위한 선택, 정말 잘 하셨습니다.

그 덕에 저도 작가님 책을 읽어 보게 되네요. "

라는 말을 작가님께 해 드리고 싶다.


그런데 그 전에, 솔직히 책 읽는 게 힘들었다.

지나친 감정이입으로 힘들었고,

마음이 가라앉았으며, 기운이 없어졌다..

그럼에도 불구하고, 도저히 책을 내려놓을 수가 없어서,

힘들 때 잠시 쉬면서, 책을 잡은 그 날 다 읽어버렸다.


이 분이 궁금해졌지만, 거리를 두련다.

더 많이 알려고 하기보다는, 이 분의 책을 더 읽어 보고 싶고,

AMANZA 도 읽고 싶다.

다행히 에세이를 한 권 더 내셨다고 하니 읽어봐야겠다.


추가로 더 쓸 내용이 있는데, 오늘은 여기까지.


Posted by vivaZzeany
|